SR 테스트 점수를 올리는 다독 프로그램 3가지
이미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SR Reading Level은 쉽게 말해서 아이의 읽기 능력을 미국 학년으로 환산해서 보여주는 리딩 레벨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의 읽기 능력을 평가하여 미국 학년 기준으로 환산해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 지표를 통해 부모와 교사는 아이의 읽기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독서 자료를 선택하여 읽기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SR 테스트 점수를 향상하고, 아이들의 Extensive Reading을 도울 수 있는 세 가지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SR 테스트 결과를 알아봅시다!
위는 SR 테스트 결과 지표입니다. 위의 표에서 GE는 쉽게 말해 아이의 리딩레벨 점수가 전반적인 미국 학년 기준으로 5.2학년이라는 뜻입니다.
IRL은 학습 지도 레벨로 아이가 혼자 힘으로도 읽어낼 수 있고 가장 좋은 읽기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레벨입니다.
ZPD는 Zone of Proximal Development로 아이가 저 해당 범위내에서 이미 읽어낼 수 있거나 (표에서는 3.5부터 4.6까지) 적절한 scaffolding이 있다면 5.5 레벨정도도 읽어낼 수 있다는 뜻입니다.
SR 리딩 레벨이 몇점이다라고 주로 얘기하는 건 GE 점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IRL이 실제적 실력, ZPD를 통해 아이들의 읽기를 지도할 수 있겠죠.
여기 표에서는 GE가 12.9+가 나오고 IRL은 PHS입니다. 리딩레벨이 PHS 레벨로, Post High School, 즉 미국의 고등학생 리딩레벨 수준을 뛰어넘었다는 뜻입니다.
만약 영어실력을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아이가 영어 읽기 입문 단계라면 GE에서는 1학년 수준(1.2~1.5)이 나올 수 있으나, IRL레벨에 P나 더 낮은 단계, PP가 뜹니다.
어떤 학원들은 이 리딩레벨에 따라 레벨이 나눠지고 상급반과 일반반으로 갈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영어 실력을 가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skill로 판단 기준을 세우고 평가해야 하지만 Reading Skill로만 레벨을 갈라치기하면 억울하기도 하지만 내 아이는 최대한 그런 굴욕적인 상황을 겪고 싶게 하지 않는다면 미리미리 준비시키는 게 좋겠죠! 그리고 이왕이면 온라인으로 독서하는 습관도 초등학교 가기 전에 미리 세워두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 리딩레벨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그 답은 어휘 실력과 문맥의 이해에 있습니다. SR 테스트는 "빈칸 채우기" 문제입니다. 30에서 34개의 지문들이 다양하게 나오고 한 줄 문장에서 많게는 하나의 문단(paragraph)이 나옵니다. 그 안에서 아이들은 해석하고 알맞은 단어를 집어넣어 문장이나 문단이 말이 되게 만드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다짜고짜 어휘실력이라고 하면 단어 외우듯 주입식으로 영어와 한글 뜻을 외워야 하나? 생각이 듭니다. 정답은 NO입니다. 7세 아이들에게 resilience = 복원력 외우라고 하면 "복원력이 뭐예요?"라고 되묻습니다. 영어와 한글 뜻 일대일 매칭식 외우기는 아이들의 생각을 방해하고 영어의 Intuition을 깨뜨리기 쉽습니다.
Intuition은 무엇인가요? "직관"입니다. 미국에서 오래 살다 온 아이들은 빈칸 채우기 문제를 풀 때, "웬지는 모르겠는데 이 단어가 답일 것 같다."라는 말을 합니다. Grammar도 마찬가지! "Grammatical 이론은 잘 모르겠는데, 웬지 이 Grammar는 어색해. 답은 바로 이거야" 답을 선택할 때 자연스러운 문장을 구분해 낼 줄 아는 여유로운 태도! 그게 바로 직관입니다.
그럼 미국보다 현저히 영어 노출이 낮은 한국의 아이들의 Intuition을 기르는 방법은? 바로 다독입니다.
많은 책 읽기를 통해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영어의 노출량을 늘리는 게 가장 가성비가 좋습니다.
그렇담 다독을 위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리딩게이트
한국에서 개발된 에듀테크 프로그램입니다. 아주 성공적인 사례로 소계 되기도 했고 한국인이 사용하기에 UI 디자인이 잘 나왔다고 생각이 듭니다. 프로그램 이용하는데 한눈에 알아보기 쉽습니다. 리딩레벨도 KC, KD, 1A, 1B~ 이런 식으로 학부모님들이 빠르게 레벨을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3 레벨 이하의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2. Razkids
Raz-Kids는 굉장히 다양한 책들이 있고 IRL(Independent Reading Level)을 기준으로 책을 제공하므로, 아이가 혼자서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책을 찾아 읽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읽은 후에는 퀴즈를 통해 이해도를 점검할 수 있어 SR 테스트 점수를 향상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가성비가 아주 뛰어납니다. (라즈 플러스로 이용하셔야 합니다.)
3. AR (Accelerated Reader)
SR테스트를 관장하는 르네상스에서 나온 온라인 프로그램입니다. 아무래도 SR테스트의 데이터가 있다 보니 아이들에게 IRL(Independent Reading Level)과 ZPD(Zone of Proximal Development)를 고려하여 적절한 도전을 제공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너무 쉽지도, 너무 어렵지도 않은 책을 선택하여 읽게 되며, 이 과정에서 읽기 능력이 점차적으로 향상됩니다. 그렇지만 동네에 영어 도서관이 AR 프로그램을 쓰거나 아님 학원에서 이용하지 않는 이상 일반 이용자가 접근하기에 다른 두 사이트보다 어렵습니다.
https://www.renaissance.com/products/accelerated-reader/
이상 SR 테스트 점수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다독 프로그램 3가지를 설명드렸습니다.
아이들이 강압적이지 않게, 너무 어려운 레벨이 아닌 흥미 있는 주제부터 시작하여 다독을 통해 영어에 자신감을 가지는 여정을 즐겼으면 합니다.